Gonzaga Hall Housing Agreement
(곤자가 국제학사 하우징 어그리먼트)


- 개정: 2016년 6월 30일
- 시행: 2016년 7월 1일


I. 일반사항

1. 입사자격

1) 학생
          학부생, 일반·전문·특수대학원생, 교환학생 등(학부생 우선 선발)
          * 입사학기 중 서강대학교에 등록하고 품행이 단정하여야 함.


2) 게스트
          - 본교 교원, 직원, 초빙·교환교수 및 기타
          - 학술, 연구와 관련된 서강대학교 방문객(여석이 있을 경우)



2. 입사 제한

1)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
2) 학사에서 퇴사 처분을 받은 자
     (별도의 심사를 통해 퇴사사유의 경중에 따라 학사장이 서약서를 받고 허용 시 입사 신청 가능)
3) 전염병 질환자와 보균자
4) 인적사항을 허위 기재한 자
5) 기타 학사장이 부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자



3. 입사 신청

- 재학생(외국인학생 포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 신입생(외국인학생 포함) 신입 첫 학기에는 입학팀을 통해 신청하며, 입학팀에서 선발함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국제협력팀, 각 대학원 교학과
- 장애우학생 및 도우미학생 종합봉사실
   ※ 도우미학생은 장애우학생과 함께 생활하면서 간단한 도움을 주는 학생이며 신청 시 우선적으로 선발함.
- 게스트 양식을 다운받아 곤자가 국제학사 행정실에 직접 또는 e-mail로 제출
   (신청자는 객실 배정과 룸메이트 배정을 위하여 신청서식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동의한다.)



4. 등록

1) 입사가 허가된 자는 곤자가 국제학사에서 지정한 기간 내에 입사와 관련된 비용을 납부 완료하여야 한다.
2) 정해진 기간 내에 관련 비용을 납부하지 않은 자는 입사 허가를 취소한다.
3) 입사가 허가된 자는 납부금을 납부한 후 입사 전 또는 입사 당일에 아래 서류를 필히 제출해야하며,

불가피한 사유로 제출 하지 못 할 경우 입실 점검을 받되 건강진단서를 제출할 때까지 학사 내 거주할 수 없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강제퇴사 조치된다. 건강진단서는 보건소나 일반병원에서 발급받으며, 폐결핵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 건강진단서 1부.(국문 또는 영문)
- 서약서 1부.



5. 납부금

1) 학 생 : 기숙사비, 식비, 보증금
2) 게스트 : 기숙사비
3) 보증금은 퇴사 시 전액 반환을 원칙으로 하며, 비품 등의 손·망실이 있는 경우

변상액을 보증금에서 공제하거나 현금으로 지불할 수 있다.
만일 보증금이 변상액보다 적을 경우 지정일까지 차액을 지불하도록 청구한다.
지정 일까지 부족금액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 10%의 가산금이 부과된다.
퇴사 시 정해진 날짜에 퇴사 점검을 거치지 않고 퇴사를 한 경우 보증금에서 임의로 손·망실 부분을 차감할 수 있으며,
청소미비에 따른 비용을 보증금에서 차감한다.



6. 식사

1) 식사는 국제학사 운영방침에 따르며 모든 학생은 기숙사비와 함께 해당되는 식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2) 식사는 조식과 석식을 제공한다. 단, 토요일은 조식만 제공한다.
3) 설날(구정), 추석 당일은 식사가 제공되지 않으며, 매학기 곤자가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날에도

저녁식사가 제공 되지 않는다.



7. 입사 취소

1) 입사 취소는 신청자가 서명한 서면 제출 또는 서명이 들어 있는 팩시밀리나 전자메일을 통하여 할 수 있다.
2) 기숙사비 전액을 환불 받기 위해서는 지정일 이전에 곤자가 국제학사로 입사 취소를 알려야 한다.
3) 입사 개시일로부터 지정일 이내에 입사를 취소하는 경우에는 보증금을 환불받을 수 없다.

입사 후 10일 이내 에 퇴사할 경우 위약금 20만원을 지불해야한다.



8. 중도퇴사

1) 학생 및 게스트는 해당 입주기간 중에는 특별한 사유 없이 퇴사할 수 없다.
     중도퇴사를 희망하는 경우 사감실에 퇴사 희망 사실과 희망일을 보고하여 승인 받고,
     행정실에서 퇴사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2) 부득이한 사유로 계약기간 중에 퇴사하는 경우에는 남은 기간에 해당하는 기숙사비의 30%를 공제한 후
     잔액을 반환하며 계약 만료 전 4주일 이내 퇴사할 경우 잔액은 환불되지 않는다.
     식비의 경우 퇴사 시 잔여 식수가 있 으면 거주 기간 동안 소비한 식비를 제외한 잔여 식비의 70%의 금액을 환불한다.
3) 규정 위반에 의하여 강제 퇴사하는 경우에는 남은 기간에 해당하는 기숙사비의 35%를 공제한 후 잔액을 반환 하며
     계약 만료 전 4주일 이내 퇴사할 경우 잔액은 환불되지 않는다.
     식비의 경우 퇴사 시 잔여 식수가 있으면 거주 기간 동안 소비한 식비를 제외한 잔여 식비의 70%의 금액을 환불한다.
     이후 재입사 할 수 없다. 단, 퇴사 사유의 경중에 따라 별도 신청 심사를 통해 학사장이 서약서를 받고
     입사를 허용할 수 있다.



9. 퇴사

1) 입주기간이 종료된 경우에는 공지한 시간까지 퇴사를 완료하여야 한다.
2) 퇴사 시 사용공간은 입사할 때와 같은 상태이어야 한다(비품 및 청소 상태 포함).
     다음 입사자를 위해 깨끗하게 청소하고 사실 내의 비품은 파손이 없어야 한다.
3) 퇴사 시 직접 출입카드를 행정실로 반납하여야 한다.
4) 퇴사 지정일까지 퇴사하지 않을 경우 강제퇴사하도록 한다.
5) 퇴실 점검은 사전에 공지된 퇴사일에 실시하며, 시설 점검과 청소 점검이 완료되어야 퇴실이 가능하다.
6) 퇴실 점검 시 청소 점검 통과 여부는 학사에서 정한 기준에 따른다.
7) 청소 점검 시 통과 기준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총 2회의 재검사를 실시한다.
     2회 재검사 후에도 통과를 못할 시에는 보증금에서 청소비용을 차감한다.
8) 퇴사 시 버린 개인 물품의 제거나 처분을 위한 비용은 해당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9) 정규 퇴사일 이전에 퇴사를 원하는 경우, 퇴사 희망일로부터 최소 일주일 전까지 사감실로 퇴사 희망 의사를

밝혀야 한다.
정규퇴사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의 기간에 사감실과 사전합의 없이 퇴사할 경우에는 보증금의 50%를 공제한다.
또한 퇴사절차 없이 무단퇴사의 경우 보증금 전액을 환급하지 않는다.



10. 기숙사 대정비

1) 1-2년 주기로 객실 내 살균 소독 및 방역, 가구류에 대한 대대적인 보수 및 정비를 시행한다.
2) 정비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객실 내 각종 세균, 곰팡이, 먼지, 진드기 등을 제거하기 위한 살균 소독 및 방역
          나. 침대, 책상, 옷장 등의 가구류에 대한 대대적인 보수 및 정비
3) 대정비 기간 중에는 기숙사 거주가 불가하므로 신학기 입사 확정자도 정규퇴사시간에 기숙사를 퇴사해야 한다.
     (정규 입사기간에 재입사)



11. 게시 및 공고물 부착

1) 사생은 지정된 게시판에 게시된 공지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한다.
2) 모든 공지 내용은 게시 후 48시간이 경과된 후에는 모든 사생에게 주지된 것으로 간주하며, 미숙지로 발생된 문제는
     사생 본인이 책임진다.



Ⅱ. 학생 생활수칙 및 징계관련 사항

12. 외박

1) "외박"은 통금시간 시작인 00시 전에 나간 후 05시 이후에 귀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모든 곤자가 국제학사 사생은 반드시 외박 신청을 하여 승인을 얻은 후 외박할 수 있다.
3) 주말외박(금요일~토요일, 토요일~일요일) 통금 시간은 01시-05시이다.
     (일요일에는 밤 12시(월요일 00시)까지 입실하여야 한다).
4) 평일에 외박을 희망하는 거주자는 곤자가 국제학사 홈페이지를 통하여(당일 외박신청 마감시간 : 23시) 외박을
     신청하고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평일외박 및 공휴일외박)
5) 평일 및 공휴일외박 신청일수는 제한이 없다.
6) 불가피한 사유(인터넷 신청불가, 시스템 오류 등)로 홈페이지 신청이 곤란할 경우 23시 이전에 외박신청서를
     사감실 이메일 주소(gonzagadorm@hanmail.net)로 보낸다.
7) 여행, 귀향 등의 사유로 일주일 이상 장기간외박을 희망하는 경우 사감실에 직접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13. 야간 통행 금지

1) "통행"이란 국제학사 A동 혹은 B동 출입게이트를 통과하여 학사 내·외로 왕래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한다.
2) 통행금지 시간은 00시-05시이다. (단, 주말에는 01시-05시)
3) 통행금지 시간 내에는 귀사(입실1회, 통행금지 시간 이전에 나갔다 들어오는 경우에 한함)만 허용되고 학사 밖으로
     나가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단, 흡연, 비상약 구입 등으로 출입을 원하는 경우에 10분 출입이 1회 가능하다.
4) 학사장의 판단 하에 일정 기간 통금을 해제할 수 있다.



14. 사실점검일

1) 국제학사의 전 사생은 의무적으로 한 학기에 총 3회의 사실점검을 받아야 하며,
     사실 점검 후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지시사항을 이행하여야 한다.
2) 사실점검일 불참자의 방은 사감 혹은 조교가 사전에 재검사 고지 후 사실점검을 위해 들어갈 수 있다.
3) 불가피한 사정으로 사실점검에 참석하지 못한 사생이라도 한 학기에 총 3회 별도로 사실점검을 받아야 한다.



15. 국제학사 조교

1) 국제학사는 원활한 학사 운영을 위해 사감실의 지도 아래 조교를 선발하여 운영한다.
2) 조교로 선발된 이들에게는 소정의 혜택이 부여된다.
3) 조교는 국제학사 관리자의 지도하에 학생 관리 감독에 있어 위임받은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4) 사생들은 조교들의 정당한 지시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16. 상점 및 벌점에 관한 규정

1) 곤자가 국제학사는 타 사생에 모범이 된다고 인정되는 행위에 대하여 상점을 부여할 수 있다.
2) 사생은 벌점 기준표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벌점이 부과된다.
3) 학기당 벌점이 150점 이상일 때에는 해당자를 강제 퇴사시킬 수 있다(방학 중 50점).
4) 국제학사는 벌점을 발생시킨 사안의 경중에 따라 사생의 ID카드를 정지시킬 수 있다.
5) 벌점 발생 후 10일이 경과하면 해당 벌점은 발생사유를 막론하고 확정된다.
6) 상점 및 벌점은 다음 입사 시 반영한다.
7) 곤자가 국제학사는 예기치 못한 사항이 발생할 경우 벌점규정을 수정할 수 있다.



17. 상 벌점 기준표

1) 상점기준표

항목 내용 상점
Ⅰ.봉사 응급 구조, 간병 등의 봉사 20점
곤자가 국제학사 봉사동아리(안젤루스) 활동을 성실히 한 자 재입사
우선선발
사감업무 행사 참여 사안에 따라
10~100점
사감실에서 지정하는 소정의 근로봉사를 행한 자 1회당 10점
Ⅱ.모범 사감, 관계직원 및 조교의 지시 사항, 기숙사 규정/ 일정, 게시된 공지사항을 성실히 이행한 자 1회당 10점
호실의 환경미화가 우수하며 청소 상태가 좋은 자 10점
타 사생에게 모범이 되는 자 10점
Ⅲ.신고 외부인 무단 입실자를 신고한 자 50점
습득물 신고를 한 자 10점
Ⅳ.공식행사이행 사실점검일 참석 1회당 5점
오리엔테이션 참석 5점
Ⅴ. 학사기여 곤자가 국제학사 위상을 높인 자 10점
곤자가 국제학사 발전을 위해 좋은 제안을 한 자 10점
Ⅵ. 기타 기타 선행행위 10점



2) 벌점기준표

항목 내용 상점
Ⅰ. 범법행위 절도행위(공용냉장고 음식물, 우편물, 세탁물 및 세탁관련물품 포함) 강제퇴사
(재입사 금지)
난동 및 폭력행위
금지약물 소지, 복용, 유통 등 일체의 행위
Ⅱ. 출입관련 비정상적인 방법(통로 등 기타)를 통한 기숙사 무단출입
남자동 여자동 또는 남/녀 전용층 구분 시 이를 어기고 이성이 통행 및 왕래한 경우
출입카드 복제 또는 타인양도(대여포함)
외부인에 대한 무단 숙박 제공
사생증 변조 및 출입기록 임의조작행위
배정된 방을 임의로 변경할 경우
외부인을 무단 동반하여 입실한 자 70점~강제퇴사
사실 출입문 임의조작행위 및 비밀번호 장기 사용 출입자 50점~강제퇴사
출입카드 분실 시 1회당 10점
출입카드 미소지 발생 건 1회당 10점
Ⅲ. 외박 및 통금 무단외박한 자 1회당 10점
통금시간 위반 1회당 10점
Ⅳ. 음주관련 학사 내에서 무단 음주한자(학사 주변 및 잔디밭 포함) 50점~강제퇴사
음주 후 만취상태 입실로 인해 학사 내 질서를 어지럽힌 자
Ⅴ. 화재위험 학사 내 흡연
취사행위(게스트룸 제외)
전열기구 등 금지물품 반입 또는 사용
Ⅵ. 시설관련 시설물 및 집기 비품 파손, 훼손 강제퇴사
(재입사 금지)
퇴사 시 청소 불이행 재입사 금지
청소상태가 불량한 자(사실이동시 점검상태포함) 1회당 20점
학사 시설 및 기물에 허가되지 않은 장치 등 설치, 부착행위(못질, 낙서, 스티커 등)
무단 광고물 게시/배포 행위
Ⅶ. 쓰레기관련 사실 앞 복도 등 공용 공간 쓰레기 방치 및 무단투기(공용화장실 포함)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은 쓰레기 무단투기
창문 밖 쓰레기 무단 투하
재활용품 분리수거 불이행 1회당 10점
Ⅷ. 행정절차
불성실이행
기숙사비 미납자 30점
홈페이지 개인정보 불성실 입력자 (사진, 연락처, 집주소, 집전화 등)
행정절차 불이행(입퇴사 및 방이동 일자/시간 미준수, 관련서류 지연 및 미제출, 비품 점검일정 불이행 등)
허위사실 기재
Ⅸ.기타 학사
내 질서
기타 국제학사내의 질서를 문란케 하는 자 (예: 자살시도 및 소동, 살해협박, 규정위반선동행위 등) 강제퇴사
(재입사 금지)
창문 밖으로 무단투기하여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행위
사감, 조교 및 관계직원의 정당한 지시에 따르지 않은 자 50점~강제퇴사
사행행위를 하거나 공모한 자
애완동물 사육 행위
건전한 PC 활용 위반 (예: 바이러스 유포, 고정 IP사용, 공용 공간 음란물 시청 등)
고성방가(로비, 국제학사 주변 및 잔디밭 포함)
의무 사실 점검(총 3회) 불참 1회당 50점
기숙사 정규 일정 미준수 및 공지사항 미숙지 시 1회(1일)당 10점



18. 강제퇴사

1) 곤자가 국제학사는 규정의 위반, 다른 기숙사생의 권리침해, 교육환경 조성의 저해, 건강 및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에
     대하여 이 계약을 취소하고 해당자를 강제퇴사 시킬 수 있다.
2) 규정 위반으로 인해 강제퇴사 되는 경우에는 환불금의 35%를 공제한 후 잔액을 반환하며 계약 만료 전 4주일 이내에
     퇴사할 경우 잔액은 환불되지 않는다. 이후 재입사할 수 없다.
     다만 퇴사 사유의 경중에 따라 별도의 심사를 통해 학사장이 서약서를 받고 입사 신청을 허용할 수 있다.



Ⅲ. 생활 안내

19. 방 배정

1) 객실 배정 시 신청자에게 특정한 조건(방향, 위치, 층고, 룸메이트 선호 조건 등)을 보장하지 않는다.
2) 사생은 배정된 객실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3) 곤자가 국제학사는 입주기간 동안 기숙사 운영상의 목적으로 객실을 재배정할 수 있다.



20. 출입카드

1) 입사자는 출입카드를 발급받아서 항시 휴대하여야 하며, 관계직원의 요구가 있을 때는 제시하여야 한다.
2) 거주자는 출입카드로 허용된 층에만 들어갈 수 있다.
3) 출입카드는 양도나 복제할 수 없다.
4) 카드 및 사실 출입문 도어락 임의조작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부과할 수 있다.
5) 출입카드를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행정실로 신고하고 소정의 수수료를 납부하여 출입카드를 재발급 받아야 한다.



21. 청소

사생은 한 학기 동안 총 3회의 사실 점검일에 의무적으로 사실점검을 받고 개선지시사항을 이행하여야 한다.



22. 변상의무

1) 거주자는 학사 내의 시설물이나 집기비품 관리에 주의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손상이 발생할 경우 해당 금액을
     변상하여야 한다.
2) 모든 시설물과 집기비품은 원래대로 양호한 상태여야 한다.
3) 입사 시에 사실 내 비치한 기숙사 물품 확인서를 분실 또는 훼손한 경우에는 기존의 손·망실이 없었던 경우로 간주하여
     손·망실에 대한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다.



23. 게시물

게시물은 지정한 장소에만 사감실의 승인을 얻어 부착할 수 있다.



Ⅳ. 건강, 안전과 보안

24. 사실 출입

1) 관계직원은 긴급 상황 시 마스터키를 사용하여 객실을 출입할 수 있다. 방문이 완료되면 객실을 잠근다.
2) 관리사무소 직원은 규정에 따라 방역, 청소, 유지보수를 위하여 사전공지 후 일과시간에 사실에 들어갈 수 있다.



25. 재해예방 대책

1) 사생은 항상 건물 내 화재예방을 위하여 주의하여야 한다.
2) 화재예방을 위해 입사 시 다음과 같은 물품은 반입을 금지한다.
     금지물품
          - 취사도구(커피포트, 토스트기, 전기밥솥, 전자렌지, 전기쿠커, 냄비, 후라이팬, 기타 취사용도구 등 포함)
          - 전열 제품(다리미, 전기장판, 전기온풍기, 스토브 등 포함)
          - 양초, 향초, 알코올램프 등 인화성 물질
     허용물품
          - 전기면도기, 헤어드라이기, 컴퓨터 기기, 충전기, 스탠드 등



26. 질병

1) 응급상황 - 사생이 응급상황 발생하는 경우 119에 신고한다. 발생비용은 본인이 부담한다.
2) 전염성 질병
     가. 전염성 질병이 발생하였을 경우, 즉시 보안데스트에 신고하고 퇴사하여야 한다.
     나. 전염성 질병에 감염된 자는 의사로부터 완치됐다는 진단서를 제시할 때까지 반드시 곤자가 국제학사를 떠나
           있어야 한다.
3) 약품은 지급하지 않는다.



27. 건강진단서

곤자가 국제학사 전 사생은 6개월마다 보건소나 병원에서 건강진단을 받은 후 건강진단서를 행정실에 제출해야 한다.
단,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입사한 학생에 한해서, 다음 학기 건강진단서 제출은 유보된다.